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와 꿀팁들]

[국가예방접종] 불주사로 유명한 'BCG' 결핵 예방접종 흉터, 비용

by TAPIOCA_ 2022. 2. 5.
반응형

오늘은 불주사로 유명한 결핵 예방접종인 BCG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BCG또한 국가예방접종입니다.


신생아 예방접종 시기와 종류 그리고 표준예방접종 일정표입니다

 

신생아 예방접종 시기, 종류, 대상 그리고 표준 예방접종 일정표

신생아 예방접종 정말 많다는 것 알고있는데, 신경쓰기 힘드시죠? 신생아 ~ 영유아까지 꼭 맞아야하는 예방주사 관련된 포스팅입니다. 신생아가 맞아야하는 예방접종들은 대부분이 국가예방접

tapioca11.tistory.com

지금까지 맞은 예방접종 기록을 조회하는 방법, 만약 전산에서 누락된 접종이 있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예방접종 기록 조회 방법, 예방접종도우미 누락된 경우 !?

안녕하세요! 인터넷으로 예방접종 기록을 조회하는 방법과 예방접종 기록이 누락 된 경우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예방접종 기록 조회 예방접종 기록은 간단

tapioca11.tistory.com

 

 

 

왼쪽 팔 상완에 여러개의 작은 흉터 자국이나, 한개의 큰 흉터자국이 있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결핵균 (Mycobacterium bovis)을 약독화켜 만든 백신인 BCG 접종에 의해 남은 흉터입니다.

 

BCG는 다른 이름으로 불주사라고 하는데요, 앞에서 말한 흉터자국이 예방접종을 맞았다는 증거이기도 하기때문에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예쁜 팔에 흉터가 남아 속상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접종 시기와 접종 효과

접종 시기

출생시~생후 1개월 이내

 

접종 효과

영유아와 소아가 걸리는 결핵성 수막염이나 속립성 결핵 등을 예방 가능

 

접종을 피해야하는 경우
- 투베르쿨린 검사(TST)에서 양성으로 나온 경우

- 후천성면역결핍바이러스(HIV)에 감염된 경우

- 백혈병과 림프종 및 기타 종양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등

 

 

 

반응형

접종방법과 흉터 

BCG백신은 '경피용 접종'과 '피내용 접종' 두가지 방법으로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접종 방법에 따라서 흉터가 더 남을 수도 있고, 남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경피용 접종

경피용은 피부에 주사액을 바른 후 9개 바늘이 달린 도장처럼 생긴 주사도구를 이용해 두 번에 걸쳐 강하게 눌러 접종하는 방식입니다.

경피용은 주사액이 온전히 전달되지 않습니다.

주사액을 적절한 위치에 고르게 적절한 양을 바를 수 있는지, 주사도구를 적당히 찍을 수 있는지 등 변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사를 놔주는 사람의 숙련도에 의해 주사 주입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접종 후 한 달이 지나면 18개의 주사 자국이 선명해지고 접종 부위가 곪은 뒤 딱지가 앉게 되는데, 흉터가 선명하게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옅어져 거의 보이지 않게 됩니다.

 

 

 

피내용 접종

피부에 약 15도 각도로 바늘 사면을 완전히 삽입한 후 백신(0.05ml)을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바늘을 피부에 직접 삽입하여 주입하기 때문에 원하는 양이 정확하게 들어가게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접종 후 5~7㎜의 팽진이 생기며 시간이 지나며 점차 가라앉습니다만, 한 점에 주사액이 모두 들어가기 때문에 경피용에 비해 흉터가 더 선명하게 남습니다.

 

 

반응형

BCG 접종방법에 따른 가격과 접종기관

그렇다면 당연히 흉터가 덜 남게 되는 경피용 주사를 택해야겠다 생각되시겠지만, 우리나라에서 1회 무료로 접종해주는 국가예방접종 BCG 백신은 '피내용 백신'입니다. 경피용 주사는 민간 의료기관에서 접종 비용을 내고 맞아야 합니다.

 

경피용 주사
접종 비용: 약 7만 원

접종 기관: 민간 의료기관

 

피내용 주사

접종 비용: 무료(국가예방접종)

접종 기관: 보건소, 국가기관, 지정 민간 의료기관

 

 

 

 

 

 

반응형

총 정리

피내용과 경피용 주사는 효과가 동일하다고 합니다.

 

접종의 편리성, 흉터의 유무, 추가 비용 발생 등의 여러 조건을 비교해보고 주사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최근에는 금전적 문제보다는 흉터가 남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비용을 지불하고 민간 기관에서 경피용 주사를 맞는 것을 더 선호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은, 경피용 주사를 맞는다고 해도 흉터가 남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경피용 주사는 앞서 말씀 드렸듯, 주사를 놓는 사람의 숙련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